돼지감자 효능
울퉁불퉁한 모양의 돼지감자는 아삭하고 시원한 식감의 식재료입니다.
돼지감자의 노란 꽃과 잎은 감자같이 생기지 않았는데 감자를 닮은 뿌리가 달려서 뚱딴지같다고 하여 뚱딴지라는 별칭이 있습니다.
북아메리카가 원산지이며 우리나라에서는 경기도 양평과 전북 진안, 제주도 등에서 재배되고 있으며
돼지감자에는 천연 인슐린 작용을 하는 이눌린 성분이 풍부하여 건강 식재료로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돼지감자 효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돼지감자 효능
1. 당뇨병에 효과
돼지감자의 이눌린 성분은 수용성 식이섬유로 일반 감자의 약 75배 함유되어 있으며 혈당을 낮추는 데 탁월한 효능이 있습니다.
이눌린은 단맛을 내는 성분으로 천연 인슐린이라고도 합니다. 이눌린은 체내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고 소화 과정에서 분해되지 않고 장내에서 당의 흡수를 막아 혈당을 낮춰주는 작용을 하여 당뇨병에 효과가 있습니다.
2. 면역력 증진 및 피로 해소
돼지감자는 폴리페놀, 비타민C, 탄수화물, 단백질, 무기질 등을 골고루 함유하고 있어 면역력 증진과 피로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3. 다이어트에 효과
돼지감자는 100g당 68kcal로 열량이 낮고 식이섬유가 풍부해 포만감을 주고 노폐물 배출을 원활하게 하여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4. 해독, 변비 개선
돼지감자의 이눌린은 체내에서 소화 흡수되지 않고 젤 형태로 변형되어 뭉쳐 있다가 장내 노폐물, 독소와 함께 체외로 배출됨으로써 해독 및 변비에 효과가 있습니다.
5. 뼈 건강
이눌린은 뼈를 보호하는 데 도움을 주어 골절이나 골다공증 등을 예방합니다.
6. 노화 방지 및 피부 미용
돼지감자의 항산화 성분은 체내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노화를 방지하며 비타민C는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고 콜라겐 생성을 촉진하여 피부 탄력을 증진시키고 멜라닌 색소 침착을 억제하여 피부 미용에 효과가 있습니다.
7. 눈 건강
돼지감자의 루테인은 천연색소 성분의 항산화제로 황반색소 밀도를 유지시켜 시력 저하, 백내장, 눈의 노화 등을 예방합니다.
8. 신장 기능 향상
돼지감자의 이눌린 성분은 신장 기능을 향상하고 이뇨 작용을 돕습니다.
9. 혈관 질환 예방
돼지감자의 이눌린은 담즙산 배설을 촉진하여 체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저하시켜 혈관 질환을 예방합니다.
10. 장 건강 개선
돼지감자의 이눌린은 장내 유익균을 5~10배까지 증가시켜 장 기능을 촉진하며 유해세균을 감소시킵니다. 또한 장내 노폐물과 독소를 배출시켜 장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11. 고혈압 예방
돼지감자의 칼륨 성분은 체내 나트륨 배출을 도와 고혈압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12. 해열 작용
돼지감자의 이눌린 성분은 열을 내리고 출혈을 막아주는 작용을 합니다.
돼지감자 고르는 법 / 먹는 방법
돼지감자는 옅은 갈색빛을 띠고 표면이 매끄러우며 흠집이나 상처가 없고 단단한 것이 좋습니다.
돼지감자는 수용성 성분인 이눌린의 보존을 위해 생으로 먹는 것이 좋으며 껍질에도 영양성분이 많이 들어 있기 때문에 껍질째 먹는 것이 좋습니다.
돼지감자를 깨끗이 씻어 껍질째 썰어 먹거나 꿀을 넣고 갈아서 주스로 먹어도 좋습니다.
깍두기나 피클, 생채 등으로 활용할 수 있으며 튀김옷을 입혀 조리하면 영양성분 손실을 막을 수 있습니다.
이눌린 성분은 요구르트와 함께 먹으면 소화가 잘 되고 체내 칼슘 흡수를 도와줍니다.
돼지감자차로 만들어 섭취할 때는 물 1L에 말린 돼지감자 10~20g을 넣고 끓여 마십니다.
부작용
돼지감자는 찬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평소 몸이 차거나 위장 기능이 좋지 않은 경우 과다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돼지감자는 칼륨 수치가 높아 신장 질환이 있을 경우 섭취에 주의해야 합니다.
돼지감자는 혈당 저하 작용이 탁월하므로 저혈당이거나 당뇨병이 있을 경우 주의해야 합니다.
이상으로 돼지감자 효능이었습니다.
늘 좋은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