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정보/코로나

코로나 바이러스 전파경로/생존기간/잠복기

ellyades 2021. 7. 24. 21:05

코로나 바이러스

 


코로나 바이러스

 

코로나 바이러스(CoV)는 사람과 다양한 동물에 감염될 수 있는 바이러스로서 유전자 크기 27~32kb의 RNA 바이러스입니다.

 

사람감염 코로나 바이러스는 현재까지 6종류가 알려져 있습니다.

 

감기를 일으키는 유형(229E, OC43, NL63, HKU1)

중증폐렴을 일으킬 수 있는 유형(SARS-CoV, MERS-CoV)

 

코로나19는 코로나 바이러스의 변종으로 

코로나19 바이러스의 정식 이름은 'SARS_CoV-2'로, 코로나19는 게놈 분석 결과 사스의 병원체와 89.1%의 유사성을 보이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사스 메르스
2002년 중국 광둥성에서 발생한 사스는 박쥐의 코로나바이러스가 사향고양이를 거쳐 변이되어 인간에게 감염된 것으로, 세계보건기구(WHO) 기준 8천여 명의 감염자와 775명의 사망자가 발생하여 9.6%의 치사율을 보였습니다. 

이 당시 사스는 한국에 4명의 감염자가 발생했으나 사망자는 없었습니다.
2012년 사우디아라비아에서 발생한 메르스는 박쥐의 코로나바이러스가 낙타를 거쳐 변이되어 인간에게 감염된 것으로, 전 세계 1,599명의 감염자가 발생했으며 574명이 사망하여 35.9%의 치사율을 보였습니다.

메르스는 2015년 한국에서도 집단적으로 유행하여 186명이 감염되고 38명이 사망한 바 있습니다. 

 

 

코로나 바이러스 전파경로


코로나 바이러스

 

주된 전파경로는 감염자의 호흡기 침방울(비말)에 의한 전파입니다.

 

비말 전파 : 대부분의 감염은 감염자가 기침, 재채기, 말하기, 노래 등을 할 때 발생한 호흡기 침방울(비말)을 다른 사람이 밀접접촉(주로 2m 이내)하여 발생합니다.

 

코로나19의 병원체는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때 2m 이상 날아가며, 공기중에서는 3~4시간이 지나야 완전히 사라지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표면 접촉 : 감염된 사람과의 직접 접촉(악수 등) 또는 매개체(오염된 물품이나 표면)를 만진 후, 손을 씻기 전 눈, 코, 입 등을 만져 바이러스가 전파됩니다.

 

코로나 바이러스 생존 기간

  • 스테인레스, 플라스틱, 유리, 지폐 표면 : 3~4일
  • 구리 : 4시간
  • 고무와 가죽 같은 신발 밑창 : 5일
  • 골판지, 천, 나무 : 1일

 

 

공기 전파 : 의료기관의 에어로졸 생성 시술(기관지 내시경 검사, 객담 유도, 기관삽관, 심폐소생술, 개방된 객담 흡입, 흡입기 등) 시 전파됩니다.

 

 

밀폐된 공간 : 환기가 부적절하게 이루어진 노래방, 커피숍, 주점, 실내 운동시설 등에서 감염자와 같이있거나 감염자가 떠난 즉시 그 밀폐공간을 방문한 경우 전파됩니다.

 

※ 코로나19는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잠복기 중에도 전염되는 사례가 있으며, 코로나19에 감염된 무증상 환자를 통해서도 바이러스가 전파됩니다.

 

 

 

코로나 증상


주요증상 및 징후

  • 임상 증상은 무증상, 경증, 중등증, 중증까지 다양
  • 주요 증상으로는 발열(37.5℃ 이상), 기침, 호흡곤란, 오한, 근육통, 두통, 인후통, 후각·미각소실 - 그 외에 피로, 식욕감소, 가래, 소화기증상(오심, 구토, 설사 등), 혼돈, 어지러움, 콧물이나 코막힘, 객혈, 흉통, 결막염, 피부 증상 등이 다양하게 나타남

 

코로나 증상 순서

코로나19 증상 순서는 초기에 발열을 느끼고, 시간이 지날수록 인후통과 기침, 근육통, 두통, 후각, 미각 상실, 콧물, 메스꺼움(구토),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코로나19에 감염되었을 경우 고열과 기침, 호흡곤란 등의 증상이 발생하고, 바이러스가 폐를 침범하여 폐렴과 유사한 증상을 보인 끝에 심한 경우 폐포가 손상되어 호흡 부전으로 사망에 이르기도 합니다.

 

 

잠복기

잠복기는 1~14일로 평균 5~7일입니다.

 

※ 코로나19와 구분되는 감기는 먼저 목이 간지럽다가 콧물, 기침으로 발전하며, 독감은 초기에 기침과 근육통이 나타나고 두통이나 인후통, 콧물, 발열, 설사, 구토 등의 증세가 나타납니다.

 

 

 

진단 검사


 

코로나 진단 검사

 

코로나19 PCR 검사

 

코로나19는 기본적으로 '판코로나바이러스 검사법(Conventional PCR)'과 염기서열 분석으로 진단합니다.

 

판코로나바이러스 검사법은 신종코로나바이러스를 포함한 모든 코로나바이러스의 존재 유무를 우선 검사하는 것입니다.

 

만일 양성인 경우에는 감기를 일으키는 다른 코로나바이러스인지, 신종코로나바이러스인지 유무를 유전자염기서열 분석을 통해 판단합니다. (진단에 1~2일 정도 소요)

 

 

RT-PCR 검사

 

실시간 유전자 증폭검사(Real Time RT-PCR)는 특이하게 발현되는 유전자를 실시간으로 검출하는 방식으로 6시간 이내에 결과 확인이 가능합니다.

 

 

 

치료


코로나19는 항바이러스제가 없습니다. 감염 시 증상을 완화하는 대증 치료가 실시됩니다.

 

대증치료

특이치료제는 없으며 증상에 따른 해열제, 수액공급, 진해제 등 대증치료

호흡 곤란 시 산소를 공급하고 필요한 경우에는 기계호흡이나 체외막 산소공급 등의 처치를 시행

 

치명률

전세계 치명률은 지역, 인구집단연령 구조, 감염 상태 및 기타 요인에 의해 0.1~25%로 다양함

전세계 치명률은 0.00%~1.63% (중위값 0.27%)로 보정 후 0.00~1.54%

 

 

 

코로나 백신 종류


 

코로나 백신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의 예방을 위한 백신은 크게메신저 리보핵산 백신(mRNA 백신), 단백질 서브유닛 백신, 바이러스 벡터 백신 등의 방식으로 개발되고 있습니다.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예방용 주요 백신

 

종류 특성 보관 방법 접종 방법
화이자 mRNA -70℃ 초저온 보관 3~4주 간격
2회 접종
모더나 mRNA 실온 12시간 보관
2∼8℃ 30일 보관
-20℃ 6개월 보관
4주 간격
2회 접종
아스트라제네카 바이러스 벡터 2∼8℃ 6개월 보관 4주 ~12주 간격
2회 접종
얀센 바이러스 벡터 2∼8℃ 3개월 보관
-20℃ 2년 보관
1회 접종
노바백스 단백질 서브유닛 2∼8℃ 보관 3~4주 간격
2회 접종

 

 

 

코로나 예방


 

코로나 예방

 

 

☆ 외출 시 위생 마스크를 착용하여 호흡을 통한 전염을 예방합니다.

☆ 바이러스는 비누로 씻거나 70%에탄올 소독제로 소독하면 5분 이내에 사멸됩니다.

☆ 외출 전후 흐르는 물에 비누로 30초 이상 손을 자주 씻고 말립니다.

☆ 지하철이나 건물 등 공용 공간의 손잡이나 시설물에 접촉했을 때에는 즉시 손을 씻거나 손소독제로 소독합니다.

☆ 사람이 밀집한 지역을 피하고, 기침이나 재채기를 하는 호흡기 질환의 사람과 거리를 둡니다.

☆ 귀가 후에는 외출시의 복장을 벗어 세탁합니다.

☆ 2차 감염을 방지하기 위해서 불가피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의료기관의 방문도 자제합니다.

☆ 증상이 발생하는 경우 외출이나 병원과 같은 의료기관 방문을 자제하고 자가격리 상태를 유지한 후에 질병관리본부 콜센터인 1339나 지역 보건소에 전화하여 안내를 받아야 합니다.

☆ 기침 예절을 준수해야 합니다. 

☆ 씻지 않은 손으로 눈, 코, 입 만지지 않아야 합니다.

☆ 주위 환경을 자주 소독하고 환기해야 합니다.

 

이상으로 코로나 바이러스 전파경로/생존기간/잠복기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늘 좋은 시간 보내세요.

 

출처 : 다음백과, 질병관리청

'생활 정보 > 코로나' 카테고리의 다른 글

60대 이상 백신 미접종자 추가접종 시기  (0) 2021.08.02
코로나 예방수칙  (0) 2021.07.26
코로나 변이 바이러스  (0) 2021.07.24
마스크 착용 안내문  (0) 2021.07.08
코로나 백신 접종 후 주의사항  (0) 2021.06.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