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는 신체 내에서 혈당 조절에 필요한 인슐린의 분비 장애로 인해 발생된 고혈당을 특징으로 하는 대사성 질환입니다.
고혈당이란 혈당치가 비정상적으로 높은 상태로 정상인 경우에도 식사 후에는 일시적으로 혈당이 상승하게 되나, 정상적인 허용 범위를 벗어나 고혈당이 지속되면 신체 각 기관의 손상과 기능 부전을 초래하게 되므로 혈당 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오늘은 혈당 조절에 도움이 되는 당뇨에 좋은 음식 9가지를 정리해보았습니다.
당뇨에 좋은 음식
1) 두릅
두릅은 단백질, 지방, 당질, 섬유질, 인, 칼슘, 철분, 비타민A, B군, C 함량이 높아 원기 회복에 효과가 있고 면역력 증진에 도움이 되며 혈당을 감소시켜 당뇨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
또한 두릅은 칼슘 함량이 높아 뼈를 튼튼하게 하고 사포닌과 콜린 성분, 특유의 향을 내는 정유 성분은 마음을 안정시키고 몸에 활력을 높이며, 동맥경화, 심근경색 등 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2) 달맞이꽃
달맞이꽃 씨앗 기름은 당뇨에 효과가 있으며 혈액을 맑게 하여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압을 감소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또한 각종 염증에 저항하는 성분이 들어있어 특히 피부염이나 종기를 치료하는 데에 탁월한 효능을 가지며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여 혈관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3) 칡
칡은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여 혈당을 강하시켜 당뇨에 효과적이며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해 고혈압, 동맥경화, 고지혈증 등의 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4) 돼지감자
돼지감자의 이눌린은 수용성 식이섬유로 일반 감자의 약 75배 함유되어 있으며 이눌린은 혈당을 낮추는 데 탁월한 효능이 있습니다.
이눌린은 단맛을 내는 성분으로 천연 인슐린이라고도 합니다. 이눌린은 체내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고 소화 과정에서 분해되지 않고 장내에서 당의 흡수를 막아 혈당을 낮춰주는 작용을 하여 당뇨에 효과가 있습니다.
5) 토종 꿀
꿀은 위장병, 당뇨병, 변비, 피로 해소, 고혈압, 피부미용에 효능이 있으며 소화분해 과정 없이 바로 흡수되어 에너지원이 되므로 당뇨 환자의 당질 섭취에 아주 좋은 식품입니다.
6) 여주
여주의 식물 P-인슐린 성분은 포도당이 간에서 연소되도록 하고 체내에서의 재합성을 억제하여 혈당이 축적되는 것을 방지하며 카란틴 성분은 췌장의 베타세포를 활성화해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킴으로써 혈당을 낮추는 효능이 있어 당뇨에 효과가 있습니다.
7) 양파
양파에 풍부한 이눌린 성분은 체내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고 장내 당의 흡수를 막아 혈당을 감소시키며, 크롬 성분은 포도당 대사의 항상성을 유지하며 인슐린 작용을 촉진해 당뇨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8) 새싹보리
새싹보리에는 사포나린 성분이 분말 100g 당 최대 1,510mg이나 함유되어 있습니다. 사포나린은 항산화 작용, 혈당 감소, 항균 작용, 간 기능 개선 효능이 있습니다.
9) 우엉
우엉의 이눌린은 체내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고 소화 과정에서 분해, 흡수되지 않고 젤 형태로 변형되어 뭉쳐져 장내 당의 흡수를 막아 혈당을 낮춰줘 당뇨에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우엉의 사포닌은 혈압과 혈당을 조절하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이상으로 당뇨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늘 좋은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