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은 섭취한 음식물들을 여러 조직에서 필요한 영양소의 형태로 적절하게 변화시키고, 조직에서 이용하고 남은 노폐물들을 다시 간으로 운반하여 처리하는 대사기능을 하는 장기로 인체 대사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기능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간에 좋은 음식 10가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간에 좋은 음식
1) 녹즙
녹즙은 지방간에 의한 비타민 대사 저하를 개선하며, 베타카로틴을 함유한 녹황 채소는 지방간의 악화를 막는 역할을 합니다. 당근, 호박을 비롯해 토마토, 브로콜리, 무청, 시금치, 양배추, 귤, 옥수수 등의 식품이 좋습니다.
2) 다슬기
동의보감에는 다슬기가 간염, 지방간, 간경화 등의 간질환 치료와 숙취해소에 좋다고 기록되어 있으며
본초강목에는 다슬기가 숙취와 갈증해소, 황달, 간 기능 회복, 체내 독소 배출, 신장·담낭 결석 예방, 부종을 없애고 눈을 밝게 하는 효과가 있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다슬기에 풍부하게 들어 있는 아미노산과 타우린 성분이 간의 기능을 회복시키고 간을 튼튼하게 만들어 지방간이나 간경화 등 간질환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3) 등 푸른 생선
꽁치, 고등어, 참치 등의 등푸른 생선에 함유된 오메가3지방산은 중성지방과 LDL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염증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 간 기능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4) 부추
부추는 간의 피로를 해소하고, 해독 작용에 뛰어난 효능이 있습니다.
<동의보감>에서 부추는 '간의 채소'라 하여 김치로 만들어 늘 먹으면 좋다고 했을 정도로 간 기능을 강화시키는 데 좋습니다.
5) 매실
<동의보감>에서 '오매(매실)는 염증을 제거하고 토역을 그치게 하며 갈증과 이질, 열과 뼈 쑤시는 것을 다스리며 주독을 풀고 상한, 곽란, 조갈증 등을 다스린다. 또한 소화액 분비를 좋게 해 주고 간 기능도 보하여 준다'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매실은 간의 크레브스 사이클을 원활하게 해서 간 기능을 빨리 회복시킵니다.
6) 헛개나무
헛개는 알코올 해독에 뛰어나고 숙취에 의한 갈증을 풀어 주며 간세포를 재생시키는 효능이 있습니다.
7) 오미자
오미자의 리그난 성분 중 쉬잔드린은 오미자에만 함유되어 있는 고유성분이자 오미자의 핵심 성분으로 호흡기 중추신경을 자극하는 효과가 있어서 호흡기를 보강해 주며 간 보호 작용을 합니다.
8) 새싹보리
새싹보리의 사포나린, 폴리코사놀 성분은 간의 독소 배출을 돕고 간세포 보호, 간 기능 개선 효능이 있습니다
9) 사철쑥(인진쑥)
사철쑥은 피를 맑게 하고 어혈을 풀어주며 간을 이롭게 하고 황달에 효과가 있습니다.
사철쑥은 담즙의 분비를 촉진한다고 해서 한방에서 다른 생약과 함께 간염 예방 및 황달 치료에 쓰고 있습니다. 줄기와 잎을 말린 것은 열을 내리거나 두통을 멎게 하는 데에 사용합니다.
10) 미나리
미나리는 해독, 중금속 배출, 간 기능 향상, 숙취 해소에 효과가 있습니다. 미나리는 성질이 시원하여 염증을 가라앉혀 급성 간염과 술로 인한 간경화에 효과가 있습니다.
이상으로 간에 좋은 음식 10가지를 알아보았습니다.
늘 좋은 시간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