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의학정보

뇌졸중 전조증상

ellyades 2021. 9. 3. 13:16

뇌졸중(뇌혈관 질환)


갑자기 심한 두통이 있거나 어지럼증이 있고, 말이 어눌해지거나 한쪽 눈이 잘 보이지 않는 증상, 몸의 한쪽이 마비되는 증상이 나타나면 뇌졸중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특히 뇌출혈이 발생했을 때 적절히 치료하지 못하면 사망 위험률이 높기 때문에 뇌졸중의 전조증상에 대해 알아두는 것이 필요합니다.

 

뇌졸중이란 뇌혈관 질환으로서 뇌의 일부분에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이 막히는 허혈성 뇌졸중(뇌경색)과 뇌혈관이 터지는 출혈성 뇌졸중(뇌출혈)으로 구분됩니다.

 

 

 

허혈성 뇌졸중

 

 

뇌경색(허혈성 뇌졸중)

 

뇌경색(허혈성 뇌졸중)은 전체 뇌졸중의 약 87%를 차지하며, 뇌에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이 막혀서 뇌조직이 혈액 공급을 받지 못하여 뇌세포가 죽게 되는 경우를 말합니다.

 

뇌경색은 다시 크게 세 가지로 분류됩니다.

 

우선 뇌혈관에 동맥경화증이 생겨 뇌세포로 가는 산소와 영양공급이 부족해서 발생하는 뇌혈전증과 혈전이 떨어져 나가 뇌혈관을 막아 발생하는 뇌색전증이 있습니다. 또한 고혈압으로 뇌의 아주 작은 혈관이 막혀 발생하는 열공성 뇌경색이 있습니다.

 

 

 

출혈성 뇌졸중

 

 

뇌출혈(출혈성 뇌졸중)

 

뇌출혈(출혈성 뇌졸중)은 뇌로 가는 혈관이 터지면서 출혈이 발생한 경우로 발생 30일째 35∼52%의 사망률을 보이며, 사망의 절반은 첫 2일 안에 발생합니다.

 

뇌출혈이 발생하면 출혈 주위의 뇌 조직이 파괴되고, 출혈로 인하여 형성되는 혈종(피의 덩어리)에 의하여 기존에 존재하던 뇌가 한 쪽으로 밀리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이로 인하여 뇌의 압력이 상승하여 이차적인 문제를 일으킵니다. 뇌출혈은 뇌경색보다 더 치명적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뇌출혈은 발생부위에 따라 두 가지로 분류됩니다. 

 

우선 지주막하 출혈은 대부분 뇌동맥류가 파열되어 다량의 혈액이 한꺼번에 뇌 주위의 지주막하 공간으로 유출되어 발생하며, 심한 두통과 뇌압 상승 증상을 보입니다.

 

뇌내 출혈은 주로 고혈압, 뇌혈관 기형 등에 의한 뇌출혈로 갑자기 혈관이 터지면서 발생하는데, 심한 두통과 반신의 감각 소실, 안면 마비 등의 증상을 보입니다. 

 

 

 

뇌졸중의 원인

 

성인의 뇌혈관 질환을 원인에 따라 분류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① 죽상동맥경화성 혈전증 ② 색전증 ③ 고혈압성 뇌 내 출혈 ④ 동맥류 ⑤ 혈관 기형 ⑥ 동맥염 ⑦ 혈액 질환

 

 

 

뇌졸중 전조증상


뇌혈관은 각자 담당하는 기능이 다르기 때문에 어느 혈관이 문제를 일으켰는지, 손상된 뇌의 위치와 범위가 어떠한지에 따라 매우 다양한 증상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뇌졸중의 발생을 의심해보아야 할 대표적인 전조증상은 갑작스런 편측마비, 언어장애, 의식장애, 시각장애, 어지럼증, 심한두통 등이 있습니다.

 

 

 

뇌졸중 전조증상

 

① 반신 감각 장애 / 편측 마비

손상된 뇌의 반대쪽 얼굴, 팔, 다리에 감각 장애가 생겨 마비 증상을 보입니다. 뇌간 뇌졸중이 생기면 사지가 모두 마비되기도 합니다.

 

 

운동 실조

마비되지는 않았지만 손발이 마음대로 조절되지 않고 걸을 때 자꾸 한쪽으로 쏠려 넘어집니다.

 

 

언어 장애

정신이 명료한데도 갑자기 말을 잘하지 못하거나 남의 말을 이해하지 못합니다. 90% 이상 사람들의 언어 중추는 좌측 대뇌에 있으므로, 좌측 대뇌에 뇌졸중이 오면 우측 반신 마비와 함께 실어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시야, 시력 장애

갑자기 한쪽 눈이 안 보이거나 시야의 한 귀퉁이가 어둡게 보입니다. 후두엽에 뇌졸중이 생기면 반대쪽 시야에서 증상이 나타납니다. 뇌간 뇌졸중이 생기면 한 물체가 명료하게 보이지 않고 두 개로 겹쳐 보일 수 있습니다.

 

 

 

뇌졸중 전조증상

 

어지럼증

뇌간 뇌졸중인 경우 특히 어지럼증이 잘 나타납니다. 내이의 질환과 구별하기 어렵기 때문에 신경과 전문의의 진료가 필요합니다

 

 

두통

심한 두통이 발생합니다. 두통은 뇌경색보다는 뇌출혈일 때 더 많이 나타납니다. 특히 뇌동맥류 파열에 의한 지주막하 출혈의 경우 극심한 두통이 갑자기 발생하며 의식을 잃기도 합니다. 

 

 

연하 장애

음식물을 잘 삼키지 못하고 사레가 잘 들며, 침을 삼키지 못해 침을 흘리곤 합니다.

 

 

치매

대개 두 번 이상의 반복적인 뇌졸중이 생기면 기억력, 판단력 등 지적 능력이 떨어집니다. 동작이 서툴러지고 대소변도 잘 못 가리게 되며 감정 조절이 잘되지 않습니다.

 

 

의식 장애

뇌졸중의 정도가 심한 경우 또는 뇌간 뇌졸중인 경우 의식 장애가 나타납니다

 

 

 

뇌졸중 예방법


① 혈당과 혈압, 콜레스테롤 관리하기

② 금연과 금주하기

③ 적정한 체중 유지하기

④ 주 3회 이상 운동하기

⑤ 정기적인 검사받기

⑥ 스트레스 관리하기

⑦ 지나치게 심한 운동이나 과로 피하기

⑧ 갑작스럽게 추운 곳에 노출되는 것에 주의하기

⑨ 뇌졸중의 경고 증상에 주의하기

 

 

응급조치

 

뇌졸중은 치료에 있어서 시간을 다투는 병입니다. 뇌졸중이 의심되면 치료받을 수 있는 병원을 즉시 방문해야 합니다.

 

이상으로 뇌졸중 초기증상(전조증상)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늘 좋은 시간 보내세요.

'건강 > 의학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대사증후군 증상  (0) 2021.09.06
역류성 식도염 증상  (0) 2021.09.05
여드름 빨리 없애는 법  (0) 2021.09.02
통풍 증상  (0) 2021.09.01
식중독 증상  (0) 2021.08.30